턱관절질환이란?EO DENTAL CLINIC

턱관절 질환이란 ?

턱관절은 아랫턱(하악골)과 윗턱(측두골)을 연결하는 관절입니다.
이 턱관절은 턱의 구개 및 턱운동때 중심축으로 작용하며, 턱근육과 인대에 의해 지지됩니다.
그리고 턱관절 사이에 관절원판 이라는 디스크가 자리잡고있는데 이는 턱 운동시 윗턱과 아랫턱의 쿠션역할을 합니다.
이러한 근육과 인대 및 디스크, 턱뼈과 함께 어울려 턱운동(개구,저작,말하기)이 가능한데 여러요인에 의해 이러한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.

1 턱관절질환의 주증상

• 턱관절질환의 주증상
  • 턱관절 소리
  • 입벌리기(개구) 제한적

2 턱관절질환의 부수적 증상

• 두통 및 이명 주증상
  • 어깨 팔 근육통증
  • 저작시 통증
  • 요통 및 만성피로

턱관절 질환의 원인

턱관절 장애는 좋지않은 습관 , 외상 , 스트레스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비정상적인 교합입니다.

• 송곳니의 기능부전으로 턱이 편위되어 비정상적인 교합으로 인대 및 디스크 손상
  • 안면 비대칭등으로 턱이 한쪽으로 편위되어 있는 경우
  • 턱괴는 습관,옆으로 자는습관, 이악물기 , 이갈이 등 악습관이 있는 경우
  • 얼굴, 머리부위의 타박상이나 외상, 교통사고로 인한 충격을 받은 경우